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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온라인쇼핑, 초저가 상품 앞세워 국내 시장 공략

구매 만족도 ‘열에 여덟은 불만족’

中 온라인쇼핑, 초저가 상품 앞세워 국내 시장 공략 - 산업종합저널 동향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들이 초저가 상품을 앞세워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쇼핑 만족도는 잡지 못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 및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1%가 ‘제품 가격이 저렴해서’이용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 ▲득템하는 쇼핑 재미가 있어서(33.8%) 순으로 답했다. <‘할인혜택이 많아서’(30.6%), ‘국내 상품도 함께 구입가능해서’(10.3%), ‘정품 같은 가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 (8.9%), 복수응답>

하지만 응답자의 10 중 8명(80.9%)은 이용에 불만이 있으며, 피해를 경험한 적도 있다고 답했다. <‘불만이나 피해 경험 없다’ 19.1%>

세부적인 불만이나 피해사항으로 10명 중 6명(59.5%)은 배송 지연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낮은 품질’(49.6%), ‘제품 불량’(36.6%), ‘과대 광고’(33.5%), ‘AS 지연’(28.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배송 오류’(21.4%), ‘개인정보 유출’(18.3%), ‘AS 거절’(16.9%), ‘가품 판매’(15.8%) 順, 복수응답>

불만이나 피해에 대한 대처방법으로는 ‘해당 온라인쇼핑 플랫폼에 해결 요청을 한다’(56.4%)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10명 중 4명(39.9%)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국내 소비자 보호기관 등에 피해를 상담한다’는 비중은 7.9%에 불과했다. <‘판매자에게 해결 요청’(0.3%), ‘기타’(0.4%) 順, 복수응답>

불만이나 피해에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은 이유로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고 구매했었기 때문에’(56.6%), ‘대응하는 절차가 번거롭고 까다로울 거 같아서’(54.3%) 등을 차례로 꼽았다. <‘구매 가격이 현저히 낮아 대응시 득보다 실이 많을 거 같아서’(42.6%), ‘피해구제 요청을 해도 충분한 대응을 기대하기 어려워서’(35.3%) 順, 복수응답>

피해예방이나 해결책에 대해서는 ‘국가간 소비자 피해해결을 위한 공조 협력시스템 구축 강화’(56.9%)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이어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피해 사례정보 제공(49.5%)’이 뒤를 이었다. <‘피해 정보공개 등 모니터링 강화’(48.9%), ‘국내 관련부처간 협력 공조시스템 강화’(37.4%), ‘국내 통관 강화’(31.8%) 順 , 복수응답>

이용 구매빈도는 월 1회(58.9%)나 2회(19.5%)가 대다수를 차지했고, <3~4회 15.5%, 5회 이상 6.1%> 1회 이용시 평균 4.2만 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구매 품목으로는 생활용품(53.8%), 의류(40.1%), 스포츠‧레저(33.1%), 가방지갑 및 잡화(32.8%), 컴퓨터 및 주변기기(27.4%), 가전‧전자‧통신기기(25.9%), 신발류(14.4%) 등으로 나타났다. <‘아동/유아용품’(7.3%), ‘화장품’(6.8%), ‘건강보조식품’(4.5%), ‘기타 식품’(2.1%) 順, 복수응답>

이용자들은 국내 동일‧유사한 제품과 비교해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의 상품판매 ‘가격수준이 반값 이하’라는 비중이 10명 중 7명(76.4%)에 달했다. <‘50% 더 저렴’ 37.8%, ‘70%’ 더 저렴’ 31.5%, ‘30% 더 저렴’ 20.9%, ‘90% 더 저렴’ 7.1%, ‘10% 더 저렴’ 2.8%>. 또한 향후 이용의향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절반 정도(56.6%)만 이용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반반’ 37%, ‘의향 없음’ 6.4%>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을 넓혀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경쟁환경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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