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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1만 원 판매하는 데 물류비 690원 지출"

매출액 규모 작을수록 물류비 비중 높아...

#1. 의약품 제조업체 A사는 냉장, 냉동 제품뿐 아니라 초저온제품도 생산 판매하고 있는데, 운송 중 온도관리가 중요해지면서 관련 비용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

#2. 플라스틱 제조업체 B사는 신사업 관련 제품에 폴리에틸렌을 사용하고 있는데, 폴리에틸렌이 수분과 온도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창고 온도 조절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이 1만 원짜리 제품을 팔면 물류비로 69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1만 원 판매하는 데 물류비 690원 지출" - 산업종합저널 동향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제조업 및 도·소매업체 약 1천500개 사를 대상으로 2023년도 4사분기에 실시한 '최근 기업물류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2년도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은 6.9%로 조사됐다.

규모별로는 매출액 500억 미만 중소기업의 물류비 비중이 7.8%로 가장 높았다. 이는 매출액 3천억 이상 기업의 물류비(4.4%)의 두 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는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상대적으로 규모의 경제 효과가 나타나기 어려워 물류비 비중이 높다"고 설명했다.

업종별로는 '음식료품'(10.9%)과 '소매업'(10.6%)의 물류비가 가장 컸다. 음식료품은 상품유통 과정에서 포장비가 많이 들고 추가적으로 냉동냉장 시스템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소매업은 특성상 주문, 배송, 반품에 상대적으로 많은 인력과 업무량이 필요해 물류비가 높게 나타났다.

정온(냉동·냉장 등)제품 물류비 비중은 7.9%(2016년)에서 36.3%(2022년)로 6년 새 4.6배 확대되는 등 콜드체인 물류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성장 중이다. 실제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를 보면, 온라인쇼핑 품목 중 콜드체인이 동반되는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음식서비스 상품군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31%씩 증가하면서 6년간 시장규모가 13.2조원에서 67.1조원으로 5.1배 성장했다.

기업들이 꼽은 물류비 절감 방안으로는 '체계적인 물류비 산정 관리'가 37.6%로 가장 많이 응답됐으며, '배송빈도·적재율 향상'(31.4%), '재고관리 강화'(30.8%), '물류정보화·표준화·자동화'(24.3%), '수·배송 경로 개선'(20.0%), '물류 아웃소싱'(13.4%) 순으로 나타났다. 물류비 절감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제로는 '자금 융자 등 지원 확대'가 37.6%로 가장 수요가 높았으며, '물류 정보화·표준화·자동화 등 운영시스템 개선'(31.4%), '물류 전문기업 육성'(30.8%), '차량 및 기반시설 등 첨단 물류시스템 개발 및 보급'(24.3%) 순으로 조사됐다.
허은철 기자 기자 프로필
허은철 기자
echheo@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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