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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위·과대 효능 내세운 의료제품 온라인 광고 214건 '철퇴'

불법 구매대행·허위 효능 사이트 접속 즉시 차단 요청

허위·과대 효능 내세운 의료제품 온라인 광고 214건 '철퇴' - 산업종합저널 정책

‘상처를 치유하고 흉터까지 개선해준다’는 화장품, ‘잇몸을 재생시킨다’는 치약. 추석을 앞두고 부모님 선물로 인기 있는 제품들의 온라인 광고가 이처럼 의학적 효능을 내세워 소비자를 현혹하다 무더기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일(오늘), 선물용 의료기기·화장품 등의 온라인 부당광고 214건을 적발하고 사이트 접속 차단에 나섰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불법 해외직구·오인 광고 '최다'
이번 점검에서 가장 많은 위반(116건)이 드러난 분야는 의료기기였다. 특히 국내에서 허가받지 않은 부항기, 혈압계, 개인용저주파자극기 등을 해외 구매대행(직구) 방식으로 광고한 불법 유통 사례가 77건에 달했다. 또한, 단순 공산품에 불과한 제품을 ‘통증 완화’, ‘혈액순환 촉진’, ‘염증 감소’ 등 의료기기의 효능이 있는 것처럼 광고한 ‘오인 광고’도 38건이나 적발됐다. 심지어 통증 완화 목적으로 허가받은 의료기기의 효능을 부풀려 ‘혈액 순환 개선’이나 ‘생리통 완화’까지 가능한 것처럼 거짓·과장 광고한 사례도 있었다.

"잇몸 재생" "충치 제거"…선 넘은 의약외품 광고
선물 세트에 자주 포함되는 치약, 구중청량제(가글) 등 의약외품 분야에서도 46건의 부당 광고가 적발됐다. 이들은 모두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효능·효과 범위를 벗어난 내용을 광고했다. 예를 들어, 일반 치약 광고에 ‘잇몸 재생’, ‘시린 이 완화’, ‘충치 제거’, ‘항염 효과’ 등의 표현을 사용하거나, 구중청량제와 치아미백제가 ‘치태(프라그) 제거’, ‘충치 예방’, 심지어 ‘바이러스 감염 억제’ 효과까지 있는 것처럼 광고한 사례들이 대표적이다.

'피부 재생, 흉터 개선'…의약품으로 둔갑한 화장품
미백·주름 개선 기능성화장품 등 선물용으로 인기 있는 화장품 분야에서도 52건의 위반 사례가 나왔다. 가장 심각한 위반 유형은 화장품을 의약품처럼 광고한 경우(32건)로, ‘피부·세포 재생’, ‘검버섯 제거’, ‘상처 치유’, ‘흉터 개선’ 등 의학적 효능을 표방했다. 이 외에도 기능성 심사를 받지 않은 일반 화장품을 ‘피부 미백’ 효과가 있는 것처럼 속이거나, ‘진피층 내 침투’ 등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한 광고도 다수 적발됐다.

식약처는 소비자의 피해를 막기 위해 온라인에서 의료제품을 구매하기 전, 식약처 공식 누리집인 ‘의약품안전나라’와 ‘의료기기안심책방’에서 허가·심사받은 효능·효과가 맞는지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김지운 기자 기자 프로필
김지운 기자
jwkim@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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