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경영 환경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특히 HR(Human Resorce, 인사 관리) 분야는 기업의 전략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인적 자원을 관리하는 HR 부서에는 많은 데이터가 있다. 이를 적절히 수집‧처리하면 업무 개선 및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단순히 인사 데이터를 입력‧저장하는 것을 넘어, 데이터 기반으로 경영진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임직원의 육성과 관리를 돕는 ‘인적 자원 정보 시스템(human resources information system, 이하 HRIS)’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이하 DDI)은 20일 ‘2023 HR 트랜스포메이션! 두산그룹의 디지털 직원 경험(DEX) 사례로 알아보는 HR의 미래’ 웨비나를 개최했다. 송일석 SAP코리아 상무, 강신준 DDI HR팀 팀장, 서항렬 DDI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 부문 담당이 연사로 참여해 인사이트를 전했다.
HR 분야의 세 화두

송일석 SAP코리아 상무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웨비나 캡쳐)
송일석 SAP코리아 상무는 HR 분야의 세 화두로 ▲스킬 확보 경쟁 심화 ▲미래를 위한 인력 운영 ▲첨단 기술 적용을 제시했다.
최근 채용 시장은 ‘직무’ 중심에서 ‘스킬’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신기술 도입으로 업무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한 가지 직무에만 집중하면 유연한 대처가 어렵기 때문이다. 기업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맞춰 직무를 스킬 단위로 해체, 재구성하려 힘쓰고 있다.
송일석 상무는 “경력과 학력보다는 필요한 스킬을 보유했는지, 앞으로 확보할 잠재력이 있는지가 중요하다”면서, “스킬의 변화를 추적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기반을 갖춰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학습 중심 조직문화를 조성해 직원의 내부 이동을 촉진하는 ‘미래를 위한 인력 운영’도 강조했다. 새로운 스킬을 외부 인력으로 대체하기에 한계가 있는 만큼, 기존 직원이 과거의 스킬에 머물러 있지 않도록 업스킬링(up-Skilling), 리스킬링(re-Skilling)을 강화해 내부 이동성을 촉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첨단 기술 적용도 중요한 포인트다.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신기술은 스킬 관리, 직원 몰입, 경력 개발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송 상무는 “직원들이 고용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직원의 업무 수행을 돕는 분야부터 적용하고, 관련 규제 동향을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두산그룹 사례로 알아보는 HRIS의 이점
스킬 기반 HR을 확립하려면 스킬 분류 체계를 고도화하고, 직원 교육 및 멘토링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돕는 것이 HRIS다.
DDI는 두산그룹 50여 개 계열사들이 각자 쓰던 IT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했다. 인사 정보 및 HR 운영 프로세스를 표준화해 데이터를 정제하고, 서로 다른 IT 시스템을 통합해 관리를 단순화했다.

강신준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HR팀 팀장(왼쪽), 서항렬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클라우드솔루션 사업부문 담당(오른쪽)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웨비나 캡쳐)
강신준 DDI HR팀 팀장은 “경영층은 의사 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얻고, 관리자는 임직원의 성장과 육성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일반 직원은 HR 관련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라고 의의를 설명했다.
DDI는 시스템 통합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기업에 HR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운영, 데이터 분석까지 HR의 전체 영역을 아우른다. 내부 인력 재배치를 통해 퇴사율을 낮추고, 역량‧어학점수 등 직원의 성장을 확인하는 보조 정보도 제시한다.
서항렬 DDI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 부문 담당은 “채용 및 성과관리 체계를 통합하고, 발 빠르게 HR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면서 “사람의 성장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비즈니스의 성장이 사람의 성장을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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