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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로봇 산업 육성 위한 간담회 열려

데이터 확보 중요한 자율주행로봇…보도 통행 규제 풀어야

‘자율주행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간담회’가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자율주행 로봇의 실외 보도 통행을 제한하는 ‘도로교통법’과 ‘개인정보 보호법’ 등 그동안 산업 발전을 저해했던 규제 등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자율주행로봇 산업 육성 위한 간담회 열려 - 산업종합저널 정책


이날 간담회를 주최한 국민의힘 양금희 의원은 개회사에서 “자율주행 로봇의 보도 통행을 허용하고자 지난 8월 ‘지능형로봇법’ 개정안을 제출했다”라며 “오늘 논의가 더해져 자율주행 로봇의 보도 통행이 허용되고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가 열리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손웅희 원장은 “자율주행 로봇 시장의 성장 전망이 예고돼 있는데도, 아직까지 국내 시장은 준비가 조금 덜 된 게 사실”이라며 도로교통법, 개인정보 보호법, 공원녹지법 등을 규제를 개선하는 첫 시작“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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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투자증권 고태봉 리서치본부 본부장


‘자율주행로봇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발제에 나선 하이투자증권 리서치본부 고태봉 본부장은 “만약 국내에서 로봇의 보도 통행이 자유롭게 된다면, 핵심은 데이터다”라며 데이터 확보 등을 위해 자율주행 로봇의 보도 통행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자율주행으로 얻은 데이터가 클라우드 컴퓨터에서 추론과 학습 과정을 반복하면서 AI, 로봇의 고도화를 돕기 때문에 데이터 확보를 위해서라도 보도 통행에 관한 허용이 필요하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고태봉 본부장은 지난해 테슬라가 세계 50개국(미국, 서유럽, 한국 일본 등)에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면서 선보인 지도를 사례로 들면서 해외에 비하면 한국은 늦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지능형로봇 개정안 체계 및 내용을 발표한 중앙대학교 이종용 교수는 “이동 로봇의 실증과 상용화에 법률 개정의 초점을 맞췄다”면서도 “보도는 보행자의 길이기에 안전과 개인정보가 침해되지 않는 선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양금희 의원이 지난 8월에 발의한 ‘지능형로봇법’(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 일부 개정 법률안)에는 실외이동로봇의 정의, 손해보장사업, 운행안전인증제도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김지운 기자 기자 프로필
김지운 기자
jwkim@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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