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인공지능이 메신저 배경화면을 만들어준다고?"

카카오, 인공지능 칼로(Karlo)로 이미지 생성 프로모션 진행

"인공지능이 메신저 배경화면을 만들어준다고?" - 산업종합저널 동향
프로모션 메인화면(사진=카카오 마음 배경 갤러리 캡쳐)

카카오가 31일까지 인공지능을 활용해 배경화면을 그려주는 “마음 배경 갤러리”프로모션을 카카오브레인과 협업해 서비스하고 있다.

해당 프로모션은 카카오브레인이 개발한 인공지능 칼로(Karlo)를 통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으로, 카카오는 “AI 아티스트 칼로가 내 마음을 그림으로 대신 표현해 줘요”라고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

프로모션을 시작하면, “마음을 톡 그려준다”는 말에 맞게 마음, 즉 기분을 선택하게 한다. 기자는 ‘웃음 가득’, ‘판타스틱’, ‘두근두근’ 등 6가지 기분 중 ‘웃음 가득’을 골랐다.
"인공지능이 메신저 배경화면을 만들어준다고?" - 산업종합저널 동향
왼쪽부터 기분, 장소, 날씨 선택 화면 사진=카카오 마음 배경 갤러리 캡쳐)

이어 장소와 날씨를 순서대로 선택하게 했다. 각각 6가지의 선택지 중 ‘인생 샷 명소’, ‘비 오는 날’을 골라 진행했다.
"인공지능이 메신저 배경화면을 만들어준다고?" - 산업종합저널 동향
칼로가 제시하는 여러 그림 스타일(사진=카카오 마음 배경 갤러리 캡쳐)

다음으로 “칼로는 다양한 스타일로 그릴 수 있어요”라며 그림 스타일을 제시했는데, 총 12가지의 스타일 가운데 ‘일상 스케치’를 선택했다.
"인공지능이 메신저 배경화면을 만들어준다고?" - 산업종합저널 동향
왼쪽부터 이미지 생성 대기, 6가지 생성 이미지, 완성된 프로필 배경(사진=카카오 마음 배경 갤러리 캡쳐)

그러자 칼로는 1분 미만의 시간 후 6개의 이미지를 생성했다. 이후 칼로가 제시하는 여러 개의 프레임 중 원하는 것을 고르면 이미지가 완성된다. 완성된 이미지는 다운로드해 소장하거나 카카오톡 프로필 배경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메신저 배경화면을 만들어준다고?" - 산업종합저널 동향
칼로가 생성한 다양한 스타일의 이미지(사진=카카오 마음 배경 갤러리 캡쳐)

이외에도 기자의 여러 번의 체험 결과, 칼로는 수채화나 추상화 같은 이미지는 곧잘 그려냈지만 실사에 가까운 건물 표현이나 디테일적인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느껴졌다.

프로모션을 체험한 시민들은 “중학생 수준의 실력인 것 같다”, “이미지를 빠른 속도로 생성해서 신기하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카카오에 따르면 이번 프로모션은 이용자들이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손쉽게 경험하게 하기 위해 준비됐다. 또, 칼로는 카카오브레인의 이미지 생성모델로 2.9억장 규모의 텍스트-이미지 데이터셋을 학습, 이용자가 입력한 제시어의 내용을 이해해 다양한 화풍과 스타일로 이미지를 생성한다고 밝혔다.
김대은 기자
kde125@industryjournal.co.kr


0 / 1000


많이 본 뉴스

AI 시장, 2032년 1.7조 달러 규모로 급성장... 한국 기업 '기회의 문' 열리나

글로벌 데이터 폭증과 고령화 추세가 인공지능(AI) 산업 혁명을 가속화하는 가운데, 한국 기업들의 AI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세계 AI 시장 규모는 2024년 2천334억 달러에서 2032년 1조 7천716억 달러로 연평균 29.2%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생성형 A

중소기업 AI 도입 지원 본격화… 정책과제와 법안 마련 착수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23일 서울 광화문 빌딩에서 중소기업의 인공지능(AI) 도입·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중소기업 AI 정책자문단’(이하 정책자문단)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책자문단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AI 기술 활용 확대를 위해 정책과제를 도출하고, ‘(가칭)중소기업 A

AI 도입, 매출 4%·부가가치 7.6% 증가…생산성 개선은 '아직'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AI) 도입이 매출과 부가가치 향상에 기여했다는 실증 분석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도입률은 여전히 낮고,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는 활용이 더딘 상황이다.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조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산하 지속성장이니

AGI, 인간 지능을 넘보다… 해외 언론이 주목한 전망과 과제

인공일반지능(AGI)의 발전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AGI는 특정 작업에 국한되지 않고 인간과 유사한 지능을 갖춘 인공지능을 의미하며, 경제·사회 전반에 미칠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주요 언론과 전문가들은 AGI의 실현 가능성과 그에 따른 도전 과제, 경제적·윤리적 이슈를 다각도로

AI, 글로벌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AI 기술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면서 산업 구조와 노동시장, 각국 정책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기업은 자동화를 도입해 생산성을 높이는 한편, 정부는 연구개발 확대와 제도 정비를 통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기술 혁신을 넘어 경제 질서와 사회 시스템 전반을 새롭게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