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산업人]“AI산업 발전 위해 현명한 투자 필요”

국민대학교 윤종영 교수



지난 11일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충격과 법적 과제'라는 주제의 세미나가 법무법인 디라이트의 주관으로 서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열렸습니다.

본지는 세미나에서 ‘생성형 인공지능과 국내 스타트업의 과제’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 국민대학교 윤종영 교수를 현장에서 만나 AI산업의 전반적인 현황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Q1.현재 국내 AI산업의 대략적인 현황은 어떤가요?

대기업 또는 전문적인 기관에서 많이 하고 있는 분야가 있는데요, 스타트업 쪽에 초점을 두고 말하자면 일단 굉장히 많은 우수인력들이 인공지능으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굉장히 열심히 하고 있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다양한 서비스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는 현황입니다.

글로벌적으로 봤을 때도 대한민국이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파워 또는 노력, 리소스들이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 학계나 산업계에서 굉장히 큰 노력을 하고 있고 정부에서도 인공지능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인공지능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고자 굉장히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실제로 사업화 단계에서 결국 돈을 버는 비즈니스 모델이 실현되기까지는 여러 가지 장애가 많았습니다.

또 가장 중요한 게 데이터의 문제입니다. 데이터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잘 확보하냐, 이런 여러 가지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를 잘 해결하면 기업가치도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AI산업 전반적으로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고 앞으로 미래는 밝다고 생각합니다.

Q2. AI산업을 주도하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기업들은 어떤가요?

기술력, 또 인력의 구성면에서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빅테크 기업에 비해서 우리가 부족한 점들은 결국은 투자인 것 같습니다.

오픈AI가 지금 엄청난 서비스를 수억 명한테 큰 문제 없이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인공지능 기술을 대중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미리 준비하고 투자를 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빅테크 기업에서는 왜 그렇게 못했을까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안 했다기보다는 못했을 거라고 보는 이유는,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기술 외적인 어떤 문제가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하나 태생적인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바로 데이터의 차이입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이런 회사는 전 세계 수십억 명이 쓰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학습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북미 데이터와 비교해 보면, 우리 기업으로서는 그런 태생적인 한계가 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Q3. 우리 AI산업계에서 어떤 노력이 필요할 까 궁금했는데, 투자가 더 필요하다는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그냥 투자 보다 좀 더 현명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빅테크 기업들이 이미 많이 투자를 한 상황이긴 합니다. 하지만 당장의 수익과 매출로 이어지는 단계가 아니고, 오픈AI나 챗GPT 같은 서비스를 만들려면 사실 더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 부분에서 허들이 생기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생깁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게 없는 상황에서 장기적인 투자를 하기엔 엄청난 리스크를 져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기업 총수, CEO의 어떤 결단과 비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결국 CEO가 주도해가고 있는 현황인데, 우리 기업들로서는 그런 부분이 쉽지 않았겠다고 생각합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산업IN]‘2023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EXPO SOLAR)’개막

‘2023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EXPO SOLAR, 태양광 엑스포)’ 27일 개막 재생에너지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19와 국제적인 마찰 등의 이유로 주춤하기도 했으나 엔데믹과 함께 다시 시장이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인다. 27일부터 29일까지 일정으로 일산

서울 지하철, ‘자동안전발판’ 시범운영… ‘발빠짐’ 사고 예방한다

서울 지하철에 승강장 발빠짐 사고를 막고 안전한 지하철 이용 환경을 조성할 자동안전발판이 설치된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는 시청역 등 5개 역 25개소에 자동안전발판을 시범 설치하고, 7일부터 순차적으로 영업 시운전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지하철 발빠짐 사고는 주로 곡선

[산업人] 마이스 산업 본연에 집중… "팬데믹 오히려 기회"

코로나19는 우리 생활은 물론 산업계 전반을 뒤흔들어 놓았다. 마이스(MICE) 산업도 코로나19로 난항을 겪었다. 국내전시회 및 글로벌 규모의 오프라인 행사는 해외 판로개척이 어려워짐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언택트(Untact, 비대면)’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팬데믹으로

[산업人] 中 카메라 모듈 제조업, “한국은 해외진출의 교두보”

최근 중국 기업 리오프닝이 세계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 15일 중국 과학기술 기업들이 ‘글로벌 공세 전개 중’이라는 내용을 보도했다.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을 접고 경제 정상화로 눈을 돌리면서 중국 정부가 나서 해외 기

[산업人]“급속 충전기 위주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바람직하지 않아”... ‘에바(EVAR)’ 이훈 대표 영상인터뷰

전기차 보급이 점차 확대되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본지는 자율주행 충전 로봇, 급속·완속 충전기 등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주식회사 에바(EVAR)’의 이훈 대표를 만나 충전 인프라 산업과 구축 등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아래는 일문일답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