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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시장. 새로운 접근과 대비 필요

한국의 새로운 비즈니스로써 콘텐츠 시장 주목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인 ‘2022 스타트업콘(STARTUP:CON)’이 25일을 시작으로 이틀간 서울 강남 코엑스(COEX)에서 열린다.

콘텐츠 시장. 새로운 접근과 대비 필요 - 산업종합저널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은 “콘텐츠 산업은 투자가 활발한 분야 2위를 차지한다”며 콘텐츠 산업의 매출과 수출이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콘텐츠 생태계에서도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음을 이야기하며 지속적으로 잠재력 있는 산업이 될 것이라 기대했다.

콘텐츠 시장. 새로운 접근과 대비 필요 - 산업종합저널 동향
경희대학교 김상균 교수

‘NFT, 혁명인가 허상인가?’를 발표한 경희대학교 김상균 교수는 “디지털의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크다”며 산업혁명기를 거쳐 전세계의 GDP 양극화가 발생한 것처럼 기술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을 진단했다.

콘텐츠 소유권이 콘텐츠 생산자에게 넘어온 웹 3.0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한 김상균 교수는 “함께 창작하고 소유해서 이익을 나눠가질 수 있는 구조가 웹 3.0 환경에서 실현가능하다”며 이를 통해 한국의 콘텐츠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 교수는 “NFT를 바탕으로 경제적인 변곡점에 서 있다. 우리는 그것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모른다”면서도 산업혁명이 만든 양극화를 다시 재현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Digital Nomadic, LLC 데이비드 맥엘하튼 매니징 디렉터 (David McElhatten, Managing Director)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영화 기생충, 오징어게임, 방탄소년단 등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한국의 콘텐츠를 소개하며 한국 콘텐츠 산업이 미치는 영향력을 이야기했다.

그는 “관련 광고 수입을 포함한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의 규모가 약 3조 달러 규모에 달한다”며 2022년 한국의 콘텐츠 시장의 매출은 290억 달러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축구선수는 공을 따라가지 않는다. 공이 어느 방향으로 갈지 예측한다”고 한 데이비드 맥엘하튼은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비와 계획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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