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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급 ‘급제동’… 수송부문 2030 탄소중립 ‘적신호’

2030년까지 매년 68만 대 보급해야… 현실은 성장률 둔화, 목표 달성 불투명

전기차 보급 ‘급제동’… 수송부문 2030 탄소중립 ‘적신호’ - 산업종합저널 전기

전기차 보급 확대를 통해 수송 부문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달성하려던 정부 계획에 ‘빨간불’이 켜졌다. 전기차 보급 증가세가 급격히 둔화하면서, 현재 속도로는 목표 달성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국회 차원의 지적이 나왔다.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는 77만 4878대에 그쳤다. 정부의 2030년 누적 보급 목표인 420만 대를 달성하려면, 내년부터 매년 68만 대의 신규 전기차가 보급돼야 하는 실정이다.

전기차 보급 ‘급제동’… 수송부문 2030 탄소중립 ‘적신호’ - 산업종합저널 전기
위성곤 의원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다.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의 연간 증가율은 2021년 71.5%에 달했으나, 2022년 68.4%, 2023년 39.5%에 이어 지난해에는 25.8%까지 급락하며 뚜렷한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지역별 편차도 극심했다. 전체 차량 대비 전기차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제주(7.48%)였으며, 산업도시 울산은 1.82%로 전국 최하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전기차 증가율 역시 인천(34.7%)이 가장 높았던 반면, 서울은 15.0%에 그쳐 2배 이상의 격차를 보였다.

위성곤 의원은 “현재 속도라면 수송 부문 NDC 목표 달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교통, 산업, 그리고 지자체의 의지가 결합돼야 하는 문제인 만큼, 기후에너지환경부가 국토부·산업부·행안부 등 관계부처가 모두 협력하는 체계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재영 기자 기자 프로필
박재영 기자
brian@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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