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의 발전으로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미국 일자리의 47%가 자동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AI와 로봇은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동시에 많은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 특히, 단순 반복적인 작업이나 위험한 작업을 수행하는 일자리가 먼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아마존, 월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물류센터에서 로봇을 도입하면서 많은 인력을 감축한 바 있다. 일본에서는 소프트뱅크가 개발한 로봇 '페퍼'가 은행, 식당, 호텔 등에서 고객 응대 업무를 수행하면서 기존 직원들의 일자리가 줄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기업들은 AI와 로봇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일자리 감소에 대비해야 합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직업 교육 강화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AI와 로봇 기술이 인간의 삶과 직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규제와 정책 수립이 요구된다.
절반 이상 보통 또는 긍정적 답변
최근 한 국내 조사 전문 업체가 이와 관련한 설문을 한 결과, AI/로봇이 현재 일자리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46.8%의 응답자가 긍정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어 ‘부정적(27.2%)’ ‘보통(26.0%)’ 순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들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엘림넷 나우앤서베이가 지난 1월 17일부터 24일까지 전국 직장인 패널 회원 총 1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AI/로봇 시대에 대한 전망' 조사에서 이 같이 밝혀졌다.
‘생성형 AI 사용 빈도’ 에 대한 질문에 ‘일상적으로 활용한다(25.3%)’, ‘간헐적으로 사용한다(47.8%)’,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26.9%)’ 라고 응답해 직장인 4명 중 1명은 일상적으로 생성형 AI를 사용했다.
응답자들이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비중으로는 평균적으로 ‘지식 검색, 번역 등(35.11%)’으로 활용하고 있고 실제로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글쓰기(21.43%)’, ‘데이터 분석(16.98%)’ 등의 순서를 보였다.
‘AI/로봇이 귀하가 속한 기업의 경쟁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에는 ‘긍정적 (63.9%)’, 그 다음 ‘보통(22.7%)’, ‘부정적(13.4%)’ 순으로 대답했다.
전체 응답자에게 ‘당신이 사랑하는 자녀나 후배에게 AI/로봇 관련 직업을 추천할 의향’ 에 대해 질문한 결과 ‘비추천(36.9%)’, ‘중립(45.2%)’, ‘추천(17.9%)’ 순으로 얘기했다. 다수의 응답자가 AI/로봇 관련 직업에 대해 추천 의향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I/로봇 기술 발전이 가져올 변화 중 영향력이 클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이라는 질문에는 1순위로 ‘일자리 감소와 실업률 증가(23.7%)’라고 선택했다. 이어서 2순위로는 ‘새로운 산업 등장으로 경제 활성화(15.7%)’, 3순위 ‘가치관 혼란과 윤리적 문제 발생(12.1%)’ 등이다.
‘AI/로봇 기술이 어떤 직업 분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십니까?’ 라고 질문한 결과 ‘IT분야 (45.9%)’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이어서 ‘기술∙생산 분야(37.0%), ‘금융∙경제 분야(31.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로봇/AI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줄 기술 혁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라고 질문한 결과 ‘자율주행 자동차 및 운송 시스템(39.9%)’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번역 및 실시간 통역 AI(38.8%)’ 산업 자동화 및 로봇 공학(35.3%) 등의 순으로 집계했다.
‘AI/로봇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창의력과 상상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라고 질문한 결과 ‘긍정적(60.2)’ 응답이 과반수 이상으로 확인됐다.
전체 응답자 대상으로 ‘AI/로봇 시대에 대한 기대 수준’을 질문한 결과 평균 기대 수준이 6.35점으로 분석했다. 이 데이터를 통해 대다수의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AI/로봇 시대에 대한 기대를 갖고 있다는 인사이트를 확인했다. 반면, ‘AI/로봇 시대에 대한 불안 수준’을 질문한 결과 5.66점으로 중간 수준의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
전체 응답자들이 AI/로봇 시대에 대한 일자리와 기업 등에 AI의 영향력을 체감하고 있으며, 기대와 불안 역시 상존했다.
한편, 설문의 응답자는 나우앤서베이 전체 직장인 패널회원 남자 633명, 여자 367명 총 1천 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
저작권자(c)산업종합저널.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