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혈압·체온·심박수·피부상태…환자 스스로 관리 가능해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박람회인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이 이달 11일(미국시간 기준)부터 14일까지 개최 중이다.

이번 전시회는 1967년 개최 이후 최초로 100% 디지털 방식으로 개최된 전시회로 그 의미가 크다. 이번 전시회에도 오프라인 전시회처럼 차세대 제품 발표, 미디어 이벤트, 업계 리더들의 키노트 등 혁신 제품과 트렌드를 전망해볼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졌다.

특히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보다 생활속으로 파고들어 실시간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품들이 눈길을 모았다.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 산업종합저널 전자
▲OMRON Healthcare의 바이탈사이트(VitalSight™)

OMRON Healthcare는 이번 전시회에서 원격 환자 모니터링 서비스인 바이탈사이트(VitalSight™)와 Connect 2.0 앱을 소개했다. 이러한 디지털 건강 도구를 통해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 소통을 강화하고 고혈압을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이 회사는 지난 3년 동안 웨어러블 혈압계와 EKG가 내장된 혈압계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 바이탈사이트는 의사가 고혈압 위험도가 높은 환자에게 제공 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쉬운 서비스로, 환자는 담당의사 및 치료팀과 측정값을 안전하게 공유하도록 미리 설정된 OMRON 혈압 모니터 및 데이터 허브가 포함 된 키트를 집으로 배달받게 된다.

이를 통해 환자데이터의 변화 사항을 표시하고 긴급한 데이터 포인트에 대해서는 환자와 의사간 대화를 통해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획된 제품이다.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 산업종합저널 전자
▲ Amazfit GTR 2e

Amazfit는 이번 전시회에서 건강 및 피트니스 기능을 갖춘 GTR 2e 및 GTS 2e, Bip U 등의 스마트워치 제품과 헬스케어 관련 다양한 제품을 소개했다.

이 회사의 Bip U Pro는 1.43인치 대형 컬러 화면을 갖추고 있어 중요한 정보를 더 크고 또렷하게 볼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또한 질문, 번역, 알람 및 타이머 설정, 날씨 확인, 스마트 홈 기기 제어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또 다른 전시제품인 ZenBuds은 스마트 수면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매일 밤 수면의 질을 분석해 사용자의 건강한 수면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PowerBuds는 전문 스포츠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운동을 더욱 몰입감 있고 역동적으로 만든다. 이 이어버드에는 PPG 광학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서 심박수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운동 상태를 계속 알려준다. 또한 심박수가 사전 설정된 경고 값을 초과 할 때 음성 알림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이 회사가 소개한 Smart Scale은 입력한 기본 정보를 기반으로 16개의 신체 건강 지표에 대한 메트릭을 제공해 전반적인 신체 상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면, 물 한 잔을 마시는 경우처럼 사소한 체중 변화도 감지하는 고정밀 센서가 장착돼 있다.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 산업종합저널 전자
▲Baracoda의 케어OS(CareOS) 'Themis'

우리가 일상에서 거의 매일 보게 되는 거울을 통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솔루션도 이번 전시회에서 발표했다. Baracoda의 케어OS(CareOS) 'Themis'는 커넥티드 개인용 스마트 미러이다.

이 회사의 CEO인 Thomas Serval은 ‘Baracoda의 비전은 단순히 스마트 오브젝트를 설계하는 것 이상으로 확장된다. 우리는 인공지능(AI) 및 특허 기술을 일상적인 사물에 적용함으로써 정보에 입각한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지원해 사람들이 예방 의료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의 연결된 장치 및 서비스는 구강 위생, 피부 건강, 체중, 미용 등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독특한 커넥티드 거울인 Themis는 얼굴을 거울에 비추는 단순한 행동을 통해 피부 분석에서 일일 온도 확인, 스마트 경고 등 모든 것을 10인치 화면의 소형 폼 팩터로 제공한다.

올해 후반기에 출시될 예정인 Themis는 설치가 쉽고 욕실 크기와 가족 구성원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거울에는 고품질 RGB 카메라, IR 온도 센서 및 피부 분석을 위한 UV 광선과 같은 여러 센서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사용자의 관리 루틴을 개선하도록 하고 있다.

사용자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는 로컬에 저장되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보안 모듈을 사용해 암호화되며 이중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만 공유된다.

국내 기업 ICON.AI도 이번 전시회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를 소개했다. 이 회사의 스마트 헬스 케어 디바이스는 알렉사(Alexa)가 내장된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피커와 분리형 건강 추적기의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된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피커에는 LCD 터치스크린, 서라운드 기능이 있는 5W 스피커, Bluetooth 및 WiFi가 포함된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피커는 날씨를 알려주고, YouTube를 검색하고, Kindle 책을 읽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분리형 건강 추적기는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휴대용 개인 건강 도우미형태로, 의료 응급 상황을 감지하면 병원과 가족 구성원에게 경고하는 즉각적인 연결 기능을 갖추고 있다.

Alexa가 내장된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피커 및 분리형 건강 추적기를 갖춘 스마트 헬스케어디바이스는 헬스트래커(Health Tracker)에 두 손가락을 대기만하면 심박수 추세, 심박수 변동성, 혈압 추세, SpO2, ECG 및 PPG의 여섯 가지 중요한 건강 수치를 약 60초 내에 추적 할 수 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자동차 산업 메가트렌드, 전동화①]전문가의 눈으로 본 자동차 산업 변화

전기자동차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2023 서울모빌리티쇼(SEOUL MOBILITY SHOW 2023)’에 참여한 완성차 업체들은 모두 ‘전동화’의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완성차 기업뿐이 아니다. 애플을 비롯한 거대 ICT기업들도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소비자도 적극적이다. EV트렌드코리

[공동주택 급배수관 소음과의 전쟁①]지하 기계실부터 감압밸브까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서 소음은 거주자의 쾌적한 생활을 방해하는 요소다. 한 장의 벽이나 바닥을 사이에 두고 여러 세대가 생활하기 때문에 그 소음원도 다양한데, 그 중 물을 사용해 발생하는 ‘급배수소음’도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다. 급배수소음은 경우에 따라 강도가 다르고 때로는 무시

[UAM ①]개발 어려운 도심항공모빌리티, 경쟁 치열한 이유는?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이하 UAM)은 자동차 중심의 지상 교통체계를 공중으로 확장한 것으로, 저고도(300m~600m)의 하늘길을 이용하는 새로운 항공 운송 생태계 전체를 의미한다. 기존의 항공교통은 승객이나 화물을 높게, 빠르게, 멀리 운송하는 것이 특징인 반면, UAM은 도심 저

[UAM ②]도심항공교통 상용화 핵심 기술

많은 기업이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이하 UAM)의 상용화를 목표로 경쟁하고 있다. 본격적인 상용화는 2030년으로 예상되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UAM 시장을 미리 선점하기 위해서다. UAM 상용화 전략을 논의하는 ‘미래 도심항공모빌리티 상용화 사업전략 및 추진방안 세미나’가 세미나허브

[PRINT 4.0①]인쇄산업 현황과 전망

노동집약적 제조업인 인쇄산업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디지털 인쇄 설비를 활발히 도입하고, 사람이 필요한 여러 공정도 자동화 장비로 줄이는 추세다. 인쇄산업의 4차 산업혁명(Industry 4.0), ‘프린트 4.0’이 진행 중인 것이다. 변화하는 인쇄산업의 현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