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필터 없이 전압 조절만으로 가시광 및 적외선 이미지 구분
기존 감속기보다 적은 부품으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사이클로이드 감속기가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근로복지공단 재활공학연구는 개발한 감속기 기술과 관련, 기계공학 분야 국제 저명 학회지(Mechanism and Machine Theor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90% 이
폭발 위험이l 낮은 ‘액체수소의’ 생산 및 장기 저장이 가능해졌다.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이 미래 수소경제 실현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할 ‘액체수소 생산 및 장기 저장 기술’ 개발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의 60여개 수소 충전소는 모두 기체(가스) 형태로 수소를 저장한 뒤 공
내연기관 차량에 사용하는 제동장치는 마찰방식이다. 하지만, 최근 전기차에서는 마찰열로 소모되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해 재활용하는 회생제동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다만, 전기차에서도 회생제동 시스템과 함께 차량의 급제동이나 정지 시 마찰제동방식은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회생제동 시
자원을 절약하고 재활용을 통한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이종 업종간 협업을 통한 신기술 개발을 기반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삼성전자와 현대제철은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슬러지(침전물)를 제철 과정 부원료로 재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제철소
‘봄철 불청객, 꽃가루를 방지하는 발명품’을 주제로 특허청이 이달의 발명품 투표를 실시한 결과 ‘창문형 환기 장치’가 1위에 선정됐다. 특허청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4월 29일부터 이달 9일까지 진행한 이번 투표는 전문가들이 미리 선정한 10개 후보 발명품 중 2가지를 댓글로 추천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