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가시광선/적외선 실시간 선택 검출 광센서 개발

별도 필터 없이 전압 조절만으로 가시광 및 적외선 이미지 구분

가시광 이미지와 적외선 이미지를 구분해서 획득할 수 있는 듀얼 광센서가 소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아주대학교 허준석 교수, 숭실대학교 유건욱 교수, 버지니아 대학(University of Virginia) 이규상 교수 공동 연구팀은 새로운 이종접합 구조(게르마늄/이황화몰리브덴) 기반의 광센서를 제안하고, 이를 통해 가시광선과 적외선을 실시간 선택적으로 검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물체의 색깔 같은 가시광 이미지뿐만 아니라 안개 같은 악천후나 야간에 유용한 적외선 이미지를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얻는 것은 운전자 보조시스템이나 드론, 로봇 등 각종 비전 시스템의 중요한 이슈 가운데 하나이다.

기존에도 시야가 어두워질 때를 대비한 가시광선/적외선 동시 검출 광센서가 연구돼 왔지만 가시광 이미지와 적외선 이미지가 혼재해 별도의 필터로 각 이미지를 구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별도 필터 없이 전압 조절만으로 가시광 이미지와 적외선 이미지를 구분해서 얻을 수 있는 에너지 밴드 구조의 광센서를 설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차세대 반도체 소재로 주목받고 있는 2차원 이황화몰리브덴을 게르마늄(p-타입)과 반데르발스 이종 접합해 기존 격자 상수로 제한되는 반도체 물질 조합에서는 얻을 수 없는 독특한 에너지 밴드 구조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전압에 따라 특정 파장 대역에 대한 암전류 및 광전류 증폭률을 조절, 가시광선만 검출하거나 적외선만을 검출할 수 있었다.
가시광선/적외선 실시간 선택 검출 광센서 개발 - 산업종합저널 전자
▲개발한 광센서를 이용한 가시광/적외선 듀얼 이미징 (자료=아주대학교 허준석 교수)

허준석 교수는 실제 적용을 위해 대면적 어레이 형태로의 확장과 대면적 2차원 소재에 직접 게르마늄 등의 반도체를 성장해 이종접합 구조를 구현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수행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공작기계, 산업로봇 등에 활용 가능한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개발

기존 감속기보다 적은 부품으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사이클로이드 감속기가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근로복지공단 재활공학연구는 개발한 감속기 기술과 관련, 기계공학 분야 국제 저명 학회지(Mechanism and Machine Theor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90% 이

기체수소 -253도 냉각 액화 생산, ‘제로보일오프’ 기술 수소 손실 없이 장기 보관

폭발 위험이l 낮은 ‘액체수소의’ 생산 및 장기 저장이 가능해졌다.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이 미래 수소경제 실현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할 ‘액체수소 생산 및 장기 저장 기술’ 개발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의 60여개 수소 충전소는 모두 기체(가스) 형태로 수소를 저장한 뒤 공

전기차에 사용하는 최신 기술 '회생제동'

내연기관 차량에 사용하는 제동장치는 마찰방식이다. 하지만,  최근 전기차에서는 마찰열로 소모되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해 재활용하는 회생제동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다만, 전기차에서도 회생제동 시스템과 함께 차량의 급제동이나 정지 시 마찰제동방식은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회생제동 시

폐기물을 활용한 대체물질…자원순환 실현과 수입의존도 낮춰

자원을 절약하고 재활용을 통한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이종 업종간 협업을 통한 신기술 개발을 기반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삼성전자와 현대제철은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슬러지(침전물)를 제철 과정 부원료로 재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제철소

미세먼지 잡아주는 발명품 '창문형 환기장치'

‘봄철 불청객, 꽃가루를 방지하는 발명품’을 주제로 특허청이 이달의 발명품 투표를 실시한 결과 ‘창문형 환기 장치’가 1위에 선정됐다. 특허청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4월 29일부터 이달 9일까지 진행한 이번 투표는 전문가들이 미리 선정한 10개 후보 발명품 중 2가지를 댓글로 추천하는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