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중심으로 근로자의 ‘작업중지권’ 보장 움직임 확대
지난해 자동차 시장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출고를 1년 동안 대기해야 하는 등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는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자동차 생산 공장의 가동률 축소와 2021년 신차 수요 급증에 따른 수급 불균형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 차량보다 반도체가 2배 가량
특정 상황뿐 아니라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한 인공 일반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AGI)을 목표로 국내외 기업들의 초거대 인공지능(Hyperscale AI) 개발 경쟁이 뜨겁습니다. 인간의 뇌 구조와 유사하게 설계한 초거대 인공지능은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해 종합적으로 사고·학습·판단·행
한국 산업은 수출입 의존도가 높아 G2국가인 중국과 미국에서 발표한 정책에 큰 영향을 받곤 하는데요. 첨예한 미‧중 갈등 속 바이든 대통령이 이끄는 산업정책이 국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바이든 산업 정책의 다섯 가지 핵심’ 보고서
근로자의 사망을 방지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보장하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안타깝게도 근로자가 즉시 작업을 중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위험 상황이 발생했다면 상급자에게 보고 후, 상급자의 조치에 따라야 했었죠. 그러나 지난 2018년 충남 태
지난 8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개최된 테슬라 AI 데이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테슬라 봇’이 공개됐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자율주행차량에 접목되는 모든 AI 기능이 테슬라 봇에 적용될 것이라고 했는데요. 현대차 그룹 역시 지난해 12월, 소프트뱅크사로부터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나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