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혈압·체온·심박수·피부상태…환자 스스로 관리 가능해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박람회인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이 이달 11일(미국시간 기준)부터 14일까지 개최 중이다.

이번 전시회는 1967년 개최 이후 최초로 100% 디지털 방식으로 개최된 전시회로 그 의미가 크다. 이번 전시회에도 오프라인 전시회처럼 차세대 제품 발표, 미디어 이벤트, 업계 리더들의 키노트 등 혁신 제품과 트렌드를 전망해볼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졌다.

특히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보다 생활속으로 파고들어 실시간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품들이 눈길을 모았다.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 산업종합저널 전자
▲OMRON Healthcare의 바이탈사이트(VitalSight™)

OMRON Healthcare는 이번 전시회에서 원격 환자 모니터링 서비스인 바이탈사이트(VitalSight™)와 Connect 2.0 앱을 소개했다. 이러한 디지털 건강 도구를 통해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 소통을 강화하고 고혈압을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이 회사는 지난 3년 동안 웨어러블 혈압계와 EKG가 내장된 혈압계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 바이탈사이트는 의사가 고혈압 위험도가 높은 환자에게 제공 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쉬운 서비스로, 환자는 담당의사 및 치료팀과 측정값을 안전하게 공유하도록 미리 설정된 OMRON 혈압 모니터 및 데이터 허브가 포함 된 키트를 집으로 배달받게 된다.

이를 통해 환자데이터의 변화 사항을 표시하고 긴급한 데이터 포인트에 대해서는 환자와 의사간 대화를 통해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획된 제품이다.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 산업종합저널 전자
▲ Amazfit GTR 2e

Amazfit는 이번 전시회에서 건강 및 피트니스 기능을 갖춘 GTR 2e 및 GTS 2e, Bip U 등의 스마트워치 제품과 헬스케어 관련 다양한 제품을 소개했다.

이 회사의 Bip U Pro는 1.43인치 대형 컬러 화면을 갖추고 있어 중요한 정보를 더 크고 또렷하게 볼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또한 질문, 번역, 알람 및 타이머 설정, 날씨 확인, 스마트 홈 기기 제어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또 다른 전시제품인 ZenBuds은 스마트 수면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매일 밤 수면의 질을 분석해 사용자의 건강한 수면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PowerBuds는 전문 스포츠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운동을 더욱 몰입감 있고 역동적으로 만든다. 이 이어버드에는 PPG 광학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서 심박수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운동 상태를 계속 알려준다. 또한 심박수가 사전 설정된 경고 값을 초과 할 때 음성 알림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이 회사가 소개한 Smart Scale은 입력한 기본 정보를 기반으로 16개의 신체 건강 지표에 대한 메트릭을 제공해 전반적인 신체 상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면, 물 한 잔을 마시는 경우처럼 사소한 체중 변화도 감지하는 고정밀 센서가 장착돼 있다.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 산업종합저널 전자
▲Baracoda의 케어OS(CareOS) 'Themis'

우리가 일상에서 거의 매일 보게 되는 거울을 통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솔루션도 이번 전시회에서 발표했다. Baracoda의 케어OS(CareOS) 'Themis'는 커넥티드 개인용 스마트 미러이다.

이 회사의 CEO인 Thomas Serval은 ‘Baracoda의 비전은 단순히 스마트 오브젝트를 설계하는 것 이상으로 확장된다. 우리는 인공지능(AI) 및 특허 기술을 일상적인 사물에 적용함으로써 정보에 입각한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지원해 사람들이 예방 의료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의 연결된 장치 및 서비스는 구강 위생, 피부 건강, 체중, 미용 등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독특한 커넥티드 거울인 Themis는 얼굴을 거울에 비추는 단순한 행동을 통해 피부 분석에서 일일 온도 확인, 스마트 경고 등 모든 것을 10인치 화면의 소형 폼 팩터로 제공한다.

올해 후반기에 출시될 예정인 Themis는 설치가 쉽고 욕실 크기와 가족 구성원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거울에는 고품질 RGB 카메라, IR 온도 센서 및 피부 분석을 위한 UV 광선과 같은 여러 센서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사용자의 관리 루틴을 개선하도록 하고 있다.

사용자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는 로컬에 저장되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보안 모듈을 사용해 암호화되며 이중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만 공유된다.

국내 기업 ICON.AI도 이번 전시회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를 소개했다. 이 회사의 스마트 헬스 케어 디바이스는 알렉사(Alexa)가 내장된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피커와 분리형 건강 추적기의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된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피커에는 LCD 터치스크린, 서라운드 기능이 있는 5W 스피커, Bluetooth 및 WiFi가 포함된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피커는 날씨를 알려주고, YouTube를 검색하고, Kindle 책을 읽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분리형 건강 추적기는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휴대용 개인 건강 도우미형태로, 의료 응급 상황을 감지하면 병원과 가족 구성원에게 경고하는 즉각적인 연결 기능을 갖추고 있다.

Alexa가 내장된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피커 및 분리형 건강 추적기를 갖춘 스마트 헬스케어디바이스는 헬스트래커(Health Tracker)에 두 손가락을 대기만하면 심박수 추세, 심박수 변동성, 혈압 추세, SpO2, ECG 및 PPG의 여섯 가지 중요한 건강 수치를 약 60초 내에 추적 할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추천제품

1/9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