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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인증 대체 부품, 0EM부품 품질과 동등 ‘가격은 저렴’

부정적 이미지, 인장강도와 충격강도 등 물리적 특성 비슷한 수준

자동차 인증 대체 부품, 0EM부품 품질과 동등 ‘가격은 저렴’ - 산업종합저널 전기/전자/부품

자동차 보유량 증가와 빈번한 교통사고로 수리용 자동차 부품의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자동차 수리용 부품으로는 OEM부품(일명 순정품)과 정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성능 품질을 검증한 인증 대체 부품(이하 대체 부품)이 유통되고 있다. 하지만 대체 부품에 대한 소비자 정보가 부족하고 인식도 낮아 자동차 부품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자동차 부품에 대한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입 자동차의 전방 범퍼 5종을 대상으로 OEM부품과 대체 부품 간 성능품질을 비교·평가하고, 대체 부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시험 결과, 전방 범퍼의 주요 성능인 물리적 특성(인장강도, 충격강도 등)은 모든 대체 부품이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이었지만,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는 다수의 소비자들이 대체 부품에 대해 알지 못했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 부품의 주요 성능·품질, OEM부품과 동등
외관 및 형상 전방 범퍼 5종에 대해 대체 부품과 OEM부품 간 형상 일치 여부, 두께 차이 등을 확인한 결과, 모든 대체 부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

대체 부품과 OEM부품에 대해 외부 충격 등의 하중에서 견디는 강도를 평가한 결과, 모든 대체 부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해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이다. 인증 사항에 대한 표시, 모든 대체 부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하다.

대체 부품 성능 품질에 대한 인증 사항 표시를 확인한 결과, 모든 대체 부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현재, 대체 부품의 가격은 OEM부품 가격의 약 59~65%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시험대상 대체 부품인 수입 자동차 전방 범퍼의 구입 가격은 OEM부품의 59% 수준이다.

소비자 1천 명을 대상으로 대체 부품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 결과, 50.3%(503명)가 `모른다'라고 응답했고, `들어본 적 있다'는 39.5%(395명), `알고 있다'는 10.2%(102명)에 불과했다.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대체 부품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64.3%(643명)가 부정적인 응답을 했고, 부정적인 응답 내용은 `중고재생 부품과 유사 35.7%(357명)', `저가 부품 9.9%(99명)', `모조품 9.2%(92명)' 등의 순이다.

향후 대체 부품 사용 여부 긍정적 응답 소비자 많아
소비자에게 대체 부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 후, 향후 대체 부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49.6%(496명)의 소비자가 `사용 하겠다'라고 응답했고, 그 이유(중복응답)로는 `저렴한 가격 66.1%(328명)', `OEM부품과 유사한 품질 수준 50.0%(248명)' 등의 순이다.

시험결과, 대체 부품의 성능품질이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이면서 가격은 OEM부품 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나 대체 부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과 대체 부품 인증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한국자동차부품협회(대체 부품 인증기관)에 국내 자동차부품 시장에서의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위해 대체 부품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명칭(`인증 대체 부품', `인증부품' 등)으로 변경하는 등 부정적인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고, 대체 부품 인증 확대 및 소비자 지향적인 품질유통관리를 하는 방안들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협회는 ▲대체 부품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만드는 표현(비순정품 등) 개선, ▲대체 부품 인증 확대, ▲자동차 정비업자들의 대체 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계도 활동 강화, ▲대체 부품의 유통·인증 정보(인증부품 종류, 가격 등)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부분 소비자 자동차 수리 시 OEM부품 주로 사용
자동차를 수리한 적 있는 소비자 1cjs 명을 대상으로 수리부품 사용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5%(935명)가 OEM부품을 주로 사용했다.

이유로는 `성능·품질 신뢰 46.8%(438명)', `차량 안전 염려 22.2%(208명)', `향후 A/S 용이 10.2%(95명)', `부품 이력 및 정보관리 7.5%(70명)' 등으로 전체 응답의 86.7%(811명)를 차지했다. OEM부품 사용자의 78.0%(729명)는 OEM부품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냈다.

대체 부품 소비자 인식 낮은 수준
대체 부품 인식도 조사 결과, `알고 있다'라고 응답한 사람은 10.2%(102명)에 불과했으며, `들어본 적 있다'는 39.5%(395명), `모른다'는 50.3%(503명)나 됐다. 대체 부품을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 있는 497명에 대해 인식경로를 조사(중복 응답)한 결과, `정비업체'가 45.1%(224명)로 가장 높았다. 이들 응답자의 81.5%(405명)가 대체 부품 사용 시 OEM부품 가격의 일정 부분(약 25%)을 환급 받는 것에 대해 알지 못했다. 자동차 수리 시에 정비업자로부터 대체 부품 사용 여부를 고지 받을 수 있는 내용도 71.6%(356명)가 알지 못했다.
   
대체 부품 이미지 관련, 부정적인 응답은 `중고 재생부품과 유사 35.7%(357명)', `저가부품 9.9%(99명)', `모조품 9.2%(92명)' 등이 있었고, 긍정적인 응답으로는 `성능·품질을 알게 되면 충분히 사용 가능한 부품 29.5%(295명)' 등이 있다.

소비자에게 대체 부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 후 향후 대체 부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는 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서는 `사용 하겠다'가 전체 응답자의 49.6%(496명)나 됐다. 대체 부품을 사용하고 싶은 이유(중복응답)로는 `저렴한 가격 66.1%(328명)', `OEM부품과 유사한 품질 수준 50.0%(248명)', `사용 시 환급 35.3%(175명)' 등을 이유로 꼽았다.

사용하고 싶은 대체 부품의 종류(중복응답)에는 등화부품이 73.8%(366명), 외장부품은 70.4%(349명)나 된다.

대체 부품 시장 활성화 방안
대체 부품 유통 및 인증 정보(인증부품 종류, 가격 등)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소비자 접근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대체 부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비순정품' 등의 관용적인 표현은 제한하고, 성능·품질을 인증 받은 대체 부품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명칭(`인증 대체 부품', `인증부품' 등)으로 변경해 사용할 필요가 있다.

대체 부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낮은 인식도를 고려할 때, 국산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대체 부품을 중심으로 인증을 확대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부품을 비교·선택 할 수 있는 시장 환경 구축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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