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가습기살균제·미세먼지·우한폐렴에 호흡기 질환↑…흡입독성시스템 구축 경과는?

데이터 신뢰성 부족…저울 정확도·확산판 분사방식 등 지적 이어져

가습기살균제·미세먼지·우한폐렴에 호흡기 질환↑…흡입독성시스템 구축 경과는? - 산업종합저널 동향
토론회 ‘국민 건강을 지키겠습니다-가습기 이후, 흡입독성 안전을 위한 노력과 과제-’

미세먼지 이슈에 따라 나타나기 시작한 호흡기 질환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로 정점을 찍었다. 이에 공기 중 유해 물질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추진 중인 ‘흡입독성시험시스템 구축 사업’을 향해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11일 국회의원회관 제4간담회실에서는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 주최의 토론회 ‘국민 건강을 지키겠습니다-가습기 이후, 흡입독성 안전을 위한 노력과 과제-’가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흡입독성시험시스템 구축 사업’의 경과보고를 위한 시간이 마련됐다.

2011년 국민적 공분을 산 가습기 살균제 사태 이후, 2017년 정부는 이를 계기로 한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중심의 ‘흡입독성시험시스템 구축 사업’을 펼쳐왔다.

하지만 약 400억 원의 정부 예산을 투입한 해당 사업의 진행 경과가 그리 만족스럽지만은 않은 듯하다.

발제를 맡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우창규 교수는 “모든 데이터 간의 연관성이 충분하지 않다”라며 한국환경공단 만성흡입챔버 2차 성능시험 결과의 로우데이터를 제시했다.

우 교수의 말대로, 더스트 필터와 미스트 필터 모두 샘플링 단계에서부터 어려움을 겪었다. 실험 결과로 제시된 데이터 또한 신뢰하기 힘든 수준이었다.

우 교수는 “더스트와 미스트의 성능 미달 문제는 물론, 측정 데이터의 처리 과정에 있어서도 오류가 지속 발생함을 알 수 있다”라며 “더스트와 미스트의 균질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데이터 불일치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저울 정확도 향상을 통해 오차를 줄여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험 물질의 분사 방식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확산판 분사 방식을 향해 “해외 실험에서는 확산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드물다”라며 “확산판을 사용하게 될 경우, 물질이 충돌하면 크기와 독성, 분포에 모두 변형이 갈 수 있어 정확한 결과 도출에 방해가 된다”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 모인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 신뢰성 확보의 절대성에 대해 동감했다.

좌장을 맡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김현영 박사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환경과 작업 환경의 대기질을 모두 개선하기 위해 진행 중인 사업인 만큼 데이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하다”라며 “데이터 간의 충분한 연관성 확보를 통해 내실 있는 사업으로 자리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ROBOT WORLD] 근로자 안전 높여주는 굴삭기 원격 조종 솔루션

굴삭기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솔루션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로보월드(ROBOT WORLD)’에 등장했다. 굴삭기 원격조종 솔루션은 조종석에 레버 모듈과 페달 모듈, 메인 제어기를 설치한 뒤, 원격조정기를 통해 이뤄진다. 4개의 제품이 1개 세트화돼 전용 캐리어로 운반할 수도 있다.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 제시

현동진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이하 로보틱스랩) 상무가 14일 여의도 국회박물관에서 열린 ‘2023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을 제시했다. ‘로봇지능 사회’는 로보틱스와 서비스가 연결된 사회를 의미한다. 기계에 다양한 기술 영역을 융합해 일상생활을 바꾼다는 것

개도국 탄소 배출 많지만…"앞서 더 많이 배출한 선진국이 책임져야”

이회성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의장이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3 탄소중립과 에너지정책 국제세미나’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탄소중립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는 ▲개도국 탄소중립 지원 ▲선진국 소비의 탄소중립화 ▲인프

[카드뉴스]인공지능, 한때 버려진 기술이었다고?

인공지능은 생각보다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1946년 완성된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ENIAC)’이 덧셈이라는 연산을 시작했고, 이 조그마한 가능성으로부터 AI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지난 3월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에서 만난 김현용 충북대학교 산업인공지능연구센터 초빙교

[ENVEX 2023]굴 껍질로 제설용 염화칼슘 제조

굴 껍질을 재활용해 만든 제설용 염화칼슘이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 중인 ‘제 44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ENVEX 2023, 이하 전시회)'에 등장했다. 제설용 염화칼슘은 주로 중국에서 원재료를 수입해 생산했다. (주)쉘피아 관계자는 “굴 패각을 산에 녹이고, 염화칼슘을 분리해 분말 형태로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