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8(금)

산업종합저널

e-book

검색 폼
윙배너

사무직 근로자 '자동화기술' 도입 워라벨(Work·Life·Balance) 실현 기대

부수적 관리 업무에 하루 평균 3.58시간 소비

사무직 근로자 '자동화기술' 도입 워라벨(Work·Life·Balance) 실현 기대 - 다아라매거진 이슈기획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만연해지면서 근로자의 선호업무나 비선호 업무가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메인 업무 외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그대로 반영된 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이하 RPA) 글로벌 기업 오토메이션애니웨어(Automation Anywhere)가 진행한 ‘2020년 사무직이 가장 선호하지 않는 업무’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인결과, 국내 사무직 근로자들은 자동화 기술 도입을 통한 업무 생산성 및 일과 삶의 균형 개선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토메이션애니웨어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원폴(OnePoll)은 지난해 10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11개국의 다양한 산업, 기업, 직위의 사무직 근로자 1만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한국은 설문 조사 대상인 11개국 가운데 부수적인 관리 업무에 소요하는 시간이 비교적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 사무직 근로자는 멕시코(3.77시간), 브라질(3.71시간)에 이어 부수적인 관리 업무 일 평균 소요 시간(3.58시간)이 3번째로 많았다.
한국인 응답자는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부수적인 관리 업무로 ▲이메일 관리(약 28%) ▲IT 시스템 데이터 입력(약 26%) ▲IT시스템 상 보고서 출력(약 24%)을 꼽았으며 가장 선호하지 않는 부수적인 관리 업무는 ▲구매주문서(PO) 처리 및 인보이스 승인, 지급 추적 등의 업무(약 26%) ▲비용 처리(약 22%) ▲예산 및 비용 작업(약 19%) 순서로 조사됐다.

한국인 응답자는 현재 자신의 업무 중 약 23%에 해당하는 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약 75%는 부수적인 관리 업무가 자동화되면 보다 생산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답해 자동화 기술 도입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응답자들은 향후 5년 안에 담당 업무의 약 41%, 10년 안에 약 57%가 자동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절반 이상인 51%의 응답자는 10년 안에 자동화 소프트웨어가 업무를 대체하기 보다는 함께 긴밀하게 일하는 동료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현했다. ▲IT 시스템 데이터 입력(약 26%) 업무의 자동화를 가장 희망했으며, 이어 ▲비용 처리(약 22%)와 ▲인보이스 승인 및 조달, 지급 추적 업무(약 21%)의 자동화를 원했다.

약 42%의 한국인 응답자가 자동화 도입으로 생긴 여유 시간을 활용해 휴식 및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할 것이라고 했다. 이는 설문조사 대상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새로운 기술 및 지식 습득(약 39%) ▲업무 역량 향상(약 33%) 등 업무 관련 새로운 역량 개발 활동을 하겠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이영수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코리아 지사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 한국은 업무 자동화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높고 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RPA를 통한 업무 혁신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오토메이션애니웨어는 차별화된 디지털 워크포스 플랫폼과 다양한 산업군에서 검증된 국내외 도입 성공 사례, 국내 고객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업무 가운데 자동화가 필요한 업무를 명확히 진단하고 기업이 최적의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통권 340호]
제30 - 02월

e-Book 보기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추천제품

1/8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