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8(금)

산업종합저널

e-book

검색 폼
윙배너

한국과 스웨덴 스타트업 투자 유치액 각각 31억2천만 달러와 18억8천만 달러

투자금 회수 단계 엑시트에 성공한 스타트업은 한국 10건, 스웨덴 26건

한국과 스웨덴 스타트업 투자 유치액 각각 31억2천만 달러와 18억8천만 달러 - 다아라매거진 업계동향
스웨덴 스타트업 엑시트 경로와 한국 스타트업 엑시트 경로(자료=CB Insights를 활용, 무협 김보경 수석연구원 작성)

스웨덴은 인구가 많지 않음에도 불구, 스포티파이(Spotify), 모장(Mojang), 킹(King) 등 글로벌 스타트업들을 배출하는 주요 스타트업 허브 중 하나다.

한국과 유사한 경제구조의 스웨덴은 천만 명의 적은 인구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스타트업을 배출하고 있고, 볼보(Volvo)와 이케아(IKEA), 에릭슨(Ericsson) 등의 글로벌 대기업들을 보유한 나라다.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창업을 기회로 인식하는 비율과 전반적인 스타트업 생태계의 경쟁력이 높다.

특히, 해외 기업의 인수합병(M&A)을 통해 단숨에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스웨덴 스타트업의 비중이 한국보다 1.4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스웨덴 스타트업의 투자 동향 및 비즈니스 트렌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까지 한국과 스웨덴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액은 각각 31억2천만 달러와 18억8천만 달러로 한국이 월등했으나 투자금 회수 단계인 엑시트에 성공한 스타트업은 한국 10건, 스웨덴 26건으로 스웨덴이 2.6배 많았다. 이들 가운데 해외 기업의 M&A에 의한 엑시트는 한국 2건(28.6%)에 불과한 반면 스웨덴은 9건(40.9%)이나 돼 글로벌 시장에서 스웨덴 스타트업을 더 높이 평가했다.

이 보고서는 스웨덴 스타트업이 높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근거로 ‘글로벌 시장 확장성이 큰’(Scalable) 문제에 대한 ‘해결책’(Solution)을 ‘지속가능한 방식’(Sustainable)으로 제시하는 ‘3S’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들면서 “스웨덴 스타트업들은 국가, 기업 등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예를 하나 든다면, 카르마(Karma)는 판매가치가 감소한 식료품을 중개해 상점은 잉여제품을 처분하고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감소시켰다. 카르마는 2018년 1천200만 달러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해 런던, 파리 등 150여개 도시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식료품 유통기한을 모니터링하는 스웨덴 스타트업 와이웨이스트(Whywaste)는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제품 구매량 조절, 효율적인 식료품 관리 컨설팅 등을 제공해 다양한 방식으로 쓰레기 감소 및 관리비용 절감에 기여했다. 2018년 100만 달러의 시리즈A 투자유치에 성공해 쿱, 이카 등 유럽 내 150여 개 매장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그니시아(Ignitia)는 정확도 84%를 자랑하는 열대기후 맞춤형 예측모델을 개발해 농장 위치별 48시간 일기예보를 제공한다. 이그니시아를 사용 중인 가나 농부들은 예측이 어려운 기습 폭우 등에 대비할 수 있게 되면서 연소득이 평균 480달러나 증가했다. 이그니시아는 2018년 노르휀 재단, 미국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109만 달러의 시리즈A 투자유치에 성공했고 현재 가나, 말리 등 아프리카에서 480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

메이베노이드(Mavenoid)는 AI 기반 가상 전문가가 제품의 기술적 문제에 대해 고객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고객별로 기술 이해도가 달라 기술지원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용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다. 메이베노이드를 도입한 기업들은 고객 대응비용이 44% 감소했고 고객 만족도도 20%나 증가했다. 2018년에는 190만 달러의 시드 투자유치에 성공해 현재 프린터 기업 휴렛팩커드(HP), 트럭 제조기업 스카니아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무협 김보경 수석연구원은 “아직 한국에는 3S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이 보편화되지 않았다”면서 “개별 소비자와 기업을 넘어 국가와 범세계적 차원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우리 스타트업들도 3S 기반 비즈니스 모델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통권 340호]
제30 - 02월

e-Book 보기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추천제품

1/8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